'어느 항구를 갈 것인지 생각하지도 않고 노를 젓는다면 바람조차 도와주지 않는다'
-세네카-
원피스, 캐리비안의 해적 등 인생을 항해에 비유한 작품들이 많습니다. 항해할 때 목적지를 정하는 것처럼 인생에서도 목표를 정하고 달려갑니다. 큰 보물을 찾으러 가는 항해 길이 더 험난한 것처럼 인생에서 큰 목표를 이루는 과정일수록 더 험난한 길이 열립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다양한 사건도 훨씬 많이 일어나기 마련이죠.
큰 목표를 향해 달려갈 것인지 작은 목표를 향해 달려갈 것인지는 개인마다 다를 것입니다. 누군가는 강렬한 항해를 좋아하지만 누군가는 뱃멀미에 지쳐서 긴 항해를 하고 싶지 않겠죠. 또 누군가는 뱃멀미가 나고 돛이 찢기더라도 섬을 향해서 토하더라도 정신차리고 배를 고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항해를 하고 싶던 그것은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배를 타고 목적지를 정할 때 이것이 맞는 목적지인가는 열심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먼 목적지를 가려는 길일수록 단계적으로 정박할 곳을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정박할 곳을 정했다면 망설이지 말고 가보세요! 어떤 물살을 만날지는 모릅니다. 쉽게 정박할 수 있다고 생각한 곳에서도 뜻밖의 난류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쉽게 일이 풀리는 경우는 잘 없죠. 하지만 또 같이 항해하는 사람을 만날 수도 있고 길을 이끌어줄 별을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서 물길을 보는 눈도 생기고 위기대처능력도 나아지겠죠.
우리는 앞 길을 정말 모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한한 두려움을 만들면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난류를 만났을 때 항해 실력이 늘듯이 여러분은 어려움과 위기를 통해서 성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성장은 곧 최고의 무기가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