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우리 주변에는 현실을 깨우쳐주는 고마운 친구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어딘가에 중독되어 있을 때, 또는 남들이 봤을 때 불가능한 일에 매달리고 있을 때 길을 바로잡아줄 친구가 필요하죠.
하지만 꼭 현실적이라는 명분 하에 우리의 꿈이나 계획을 폄하하는 친구들도 분명 있습니다...

과연 '현실적'이라는 단어의 뜻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현실'을 전달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간혹 현실적이기보다는 부정적이고 염세적인 사람들이 현실을 들먹이기도 합니다. 나도 해봤는데 실패했다는 둥, 누구도 일이 안 풀렸다는 둥, 우리에게 좌절감을 심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 중에서 정작 '끝까지' 가본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심지어 여러분이 그 일에 들인 노력에 반의 반도 하지 않고서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말을 일삼는 사람들은 평생을 부정적으로 살 수 밖에 없구요.....
취업을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아니면 투자나 사업을 하거나 여러분을 '현실적'이라는 명분으로 가로막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선택이 실패로 돌아갔을 때 "거봐, 그럴 줄 알았어" 하고 나타나기도 하죠.
저는 진짜 현실적인 사람들은 분석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분석을 토대로 진짜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현실적인 사람인 것입니다. 실패한 원인과 성공한 원인을 분석해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사람들이죠.

사업에 실패했다면 사업 아이템이 문제인지, 수요조사가 문제인지, 마케팅이 문제인지 분석을 해야 합니다. 공부에 실패했다면 방법이 잘못됐는지 노력이 잘못됐는지를 평가할 필요가 있죠. 현실적인 사람들은 부정적 전망에 앞서 명확한 분석을 먼저 합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사람들이 꼭 부정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도 충분히 긍정적인 사람이 될 수 있죠. 여러분들도 주변의 부정적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이지 말고 진정으로 '현실적'인 사람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