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쉼터
카테고리 없음

과정 vs 결과

by 마인드키퍼 2024. 3. 22.

이전 글에서 말했던 것처럼 인생은 수없이 많은 우연의 연속입니다. 이렇게나 많은 변수 속에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인생에는 철도의 나무처럼 수많은 변수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우리가 매우 잘 짜여진 계획대로 움직인다 하더라도 분명 장애물은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인생에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무용지물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인생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목표를 설정하고 장애물을 뛰어넘는 과정이 재밌는 것 같습니다. 무지에서 오는 두려움도 있을 것 같긴 하지만 무지하기에 모험심을 자극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우리가 미래를 완전히 알았다면 매우 재미없는 인생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죠.

캐리비안의 해적의 주인공인 잭 스패로우도 자신의 수명을 모르는 것이 더 재미있는 인생이라고 했습니다. 해적이기에 모험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이 작용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의 목표는 그것을 달성할 수 있을 지 없을 지 모를 때 그 가치가 훨씬 커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과정을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정에 집착하기보단 상황에 따라서 계획을 수정하고 경로를 바꾸는 것이 더 의미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 집중해야 원하는 결과에 집착하는 것이 아닌 그 결과를 존중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인생 또한 존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인생의 결과물에 집착하기보단 그 결과를 산출하기까지의 과정을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요?